◈ 언어치료란
말, 언어의 가장 큰 기능은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 기능과 타인의 감정과 정보를 받아들이는 기능 즉 의사소통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큰 의미의 의사소통기능은 인간의 모든 활동 (음악, 미술, 놀이, 말 표현, 몸짓, 표정, 등)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언어치료는 이런 상호간에 혹은 내적 피드백에 있어 올바르지 못한 의사소통 체계와 이에 따른 이차적인 문제(정서문제, 문제행동, 등)를 보이는 아동이나 성인의 의사소통기능을 올바른 체계로 변화시켜주고 적절한 언어모델 제시와 언어 환경을 통하여 자신의 생활연령에 맞는 의사소통기능 향상과 언어문제 해결을 도모하는 데 있습니다.

◈ 언어치료의 대상
-실제 연령보다 낮은 언어연령을 보이는 언어발달 지체 (수용 언어발달지체, 표현 언어발달지체, 수용-표현 언 어발달지체, 단순언어장애)
-말흐름에 방해를 받아 유창성의 문제를 보이는 말더듬 (유창성 장애)
-부정확한 발음으로 인해 표현언어에 문제를 보이는 조음장애
-성대의 오용이나 남용으로 인한 음성장애
-지적인 기능의 제한으로 인한 언어발달 지체 (정신지체 등)
-신경계 손상으로 인한 마비성 구어장애
-뇌성마비 등 뇌손상으로 인한 신경언어장애 (실어증 등)
-기타 정서, 행동, 사회성의 문제로 인한 언어발달장애
-청력손실로 인한 청각장애

◈ 언어치료과정
아동의 상태와 기능수준에 따라 치료적 접근방식이 달라지며 놀이와 table work을 병행하여 치료가 진행됩니다.

◈ 구성
치료사와 1:1 교육하는 개별치료와 필요에 따라 사회성 언어기능 향상을 위한 2-3명의 그룹치료를
실시.

◈ 시간
주 2회를 기준으로 하며 대상에 따라 주 1회 - 3회 치료를 실시.
40분 / 1session 치료 후 10분 부모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