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지/학습치료란
학습장애, 학습부진, 학습지진 등의 학업상의 문제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1차 평가와
심층적 분석을 위한 2차 평가를 통해 개벌 치료교육 계획을 확립하고, 보수(Remediation) 위주의 학습치료를 시행하여, 아동의 지적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 인지/학습치료대상
-인지발달이 또래 아동에 비해 늦은 아동
-셈하기, 읽기, 쓰기, 도형 변별 및 색인지 등이 또래 아동에 비해 늦은 아동
-주의집중이 잘 되지 않으며, 책상에 앉아서 공부하기 힘들어하는 아동

학습장애는 지능이나 생활연령, 교육받은 경험에 비해 읽고 쓰고 셈하기와 같은 학습장면에서
기대 이하의 성취 수준을 보이는 경우에 해당 됩니다.
이러한 학습장애를 갖는 아동은 주의집중, 지각, 기억, 사고, 언어와 같은 인지 과정상의 어려움과
읽기 및 읽기 이해, 철자 및 문어 표현, 수학 등의 학업상의 영역에서, 그리고 상위 인지 전략의
사용, 정서 및 사회성 영역 등에서 일반 아동들과 비교하여 어려움을 갖게 됩니다.


◈ 읽기장애
"읽기 장애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또는 산수계산 등의 능력의 획득과 사용 상의 주요한
곤란 등에 의해서 나타난 이질적인 장애군을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이러한 장애들은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에 기인하는 것으로 가정되며, 이는 생애 전반에 걸쳐서
일어날 수 있다. 자기 조절적 행동, 사회지각 및 사회적 상호작용 등에 있어서의 문제들이 읽기장애와 공존할 수 있으나, 그러한 것들이 단독으로 읽기장애를 만들어 내는 것은 아입니다.
LD는 다른 장애조건들(예를 들어, 감각적 결손, 정신지체, 심한 정서혼란)이나 혹은 외부적 요인들(문화적 차이, 불충분하거나 부적절한 교육)과 동시적으로 일어날 수 있지만, 이것들의 결과에 의해 읽기장애가 발생한 것은 아닙니다."

◈ 구성
치료사와 1:1 교육하는 개별치료,
치료사와 아동 3명 정도의 소규모 그룹 활동

◈ 시간
40분 / 1session(회기) 치료 후 10분 부모상담으로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