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악치료란
치료사가 클라이언트에게 맞는 적절하고 의미있는 음악적 경험을 도구로 사용하여, 정신과 신체 건강을 복원. 유지. 향상시키는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치료의 과정을 말합니다.
적절한 음악은 인간의 몸과 마음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끄는 의미 있는 시간의 흐름입니다. 치료사는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적절한 음악적 경험을 의도적으로 접하게 하며,
이로써 클라이언트의 환기와 정서의 경험을 불러일으킵니다. 이러한 정서의 경험은 클라이언트의 현재의 기능상태와 맞아 정서수정이 일어나며, 지속적인 정서수정은 행동학습과 변화의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 치료대상
1. 장애아동
- 지능이 낮은 아동
- 발달이 지연된 아동
-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
- 행동문제를 보이는 아동
- 청력, 시력이 부족한 아동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문제를 보이는 아동

의사소통기술(Communication Skills), 학습기술(Academic Skills), 운동기술(Motor Skills), 정서적 행동(Emotional Behavior), 사회적 기술(Social Skills), 조직화 능력(Organizational Ability), 음악적 기술(Music Skills)의 영역의 목적을 가지고 아동에게 가장 적절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2. 비장애 아동
- 정서/감성지능 증진
- 사회성 증진
- 창의성 증진
- 집중력 증진

영유아 및 일반아동, 틱, 성학대 및 심리적 외상경험 아동을 위한 개별 세션 및 집단 세션으로 진행되며, 음악경험을 통해 자신의 한계와 자아상을 뛰어넘을 수 있도록 즉 자아개념, 창의성, 사회교류를 향상시켜 보다 행복하고 밝은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돕는 목적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3. 일반인 및 우울, 불안, 스트레스, 관계 등의 문제를 가지는 성인
자신의 문제를 깊이 이해하고 해결하기 원하거나 다양한 생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를 원하는 직장인, 주부, 학생 등 일반 성인, 음악을 통한 심리치료를 받고자 하는 치료 및 교육계통 관련종사 하시는 분

◈ 구성
1. 장애아동을 위한 치료 프로그램
  ▷ 대상 : 3세 이상의 장애아동
  ▷ 프로그램
   1) 개별치료 : 개인의 수준과 기능에 따라 프로그램 설정
   2) 그룹치료 : 그룹 의사소통, 그룹 적응력과 같은 사회교류 기술 부족으로 인하여 단체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아동

2. 일반아동을 위한 음악프로그램
 ▷ 대상 : 유치 / 초등학생 / 중ㆍ고등학생
 ▷ 프로그램
   1) 노래교실(성악) : 성악발성, 창작동요, 영어 노래부르기, 합창, 발음교정, 호흡법,
                    학예회 준비 및 음악실기지도
   2) 뮤직점프 : 즉흥연주(Improvisation), 노래만들기(Songwriting), 음악감상과 이미지 연상,
                  ; 음악과동작, 창의력 향상 프로그램  
   3) 난타 : 과도한 스트레스 해소, 리듬감 향상, 창의력 향상, 사회교류능력 향상, 자아존중심 향상,
             리더십 증진, 자기표현능력 향상 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4) 중/고등학생을 스트레스 관리

3. 성인을 위한 음악프로그램
 ▷ 대상 : 다양한 심리문제를 가진 성인
 ▷ 프로그램 : 우울증 및 정서, 사회, 정신, 신체적 영역의 문제점들을 다양한 전문적인 음악
                   활동을 통해 접근

◈ 시간
40분 / 1session(회기) 치료 후 10분 부모상담으로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