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술치료란
미술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유형이다.
내담자들의 객관적이고 의식적인 서술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무의식의 세계를 탐구해가는 효과적인 치료기법이다.
미술 치료를 <미술>과 <치료>라는 두 단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치료를 중시하는 입장이다.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은 예술을 창조하는 행위 그 자체가 치료적이라고 보는 것으로 대표적인 학자는 크래머(Kramer)이다.
치료를 중시하는 입장은 미술작품을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에서 전달된 상징적 회화라고 보는 입장으로써 대표적인 학자는 나움버그(Naumberg)이다.
울만의 통합적입장은 미술과정은 광범위한 인간능력을 필요로 한다.
일반적인 성숙과정에서처럼 그것은 충동과 통제, 공격과 사랑, 환상과 실제, 무의식과 의식사이에서 필연적으로 갈등하는 요소들의 통합을 요구한다.
미술치료란 조형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자기표현과 승화과정을 통해 자아성장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자발적인 조형활동은 개인의 내적세계와 외적세계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우며,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서 미술치료는 언어성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지금까지의 자기 상실, 왜곡, 방어, 억제 등의 상황에서 보다 명확한 자기 발견과 자기실현을 꾀하게 한다.
(김동연, 1999)

◈ 아동미술치료는
미술매체를 이용한 심리적 표현놀이 활동이며,
치료실은 미술이라는 울타리 안에 창의적 잠재공간입니다.
그안에서 창의적인 표현활동은 자율성에 의한 활동으로서
아이들은 자기를 느낄 수 있으며 자유롭고 자발적인 창작활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무의식의 억압된 감정을 표출 하고 본능적 욕구를 승화, 발산토록하며,
아동의 균형잡인 통감각, 정서, 인지 등의 발달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 미술치료대상
유아 및 아동 상담
- 정서장애, 발달장애, 자폐증, 사회성 부족, 학교부적응, 발달지연, 주의산만 등 그 밖에
- 청소년 상담(학업, 진로, 성격, 따돌림, 비행, 컴퓨터의존, 부모와의 대화 거부 등)
- 성인 및 노인 상담(치매, 우울, 신경증, 대인관계 어려움 등)

◈ 구성
치료사와 1:1 교육하는 개별치료와 치료사와 아동 3명 정도의 소규모 그룹 활동으로 구성.


◈ 시간
40분 / 1session(회기) 치료 후 10분 부모상담으로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