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리평가

심리지능 평가는 아동이 현재 상태에서의 심리 상황을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 프로그램이나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을 부모들이 알게 되어 아동에게 적합한 훈육과 지도 방법을 알 수 있는 기본적인
검사과정입니다.

4세 미만의 아이들은 놀이치료평가를 실시하여 (지능검사는 불가)아동의 심리상황을 파악하는
과정입니다.
5세 - 18세 까지는 지능검사와 더불어 심리평가를 동시에 실시하며 필요하면 부모검사를 함께
실시합니다.
이는 양육자와 아동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심리상태를 파악하여 적절한 지도법을 것입니다.

 
지능 · 사회성 · 정서, 기타 심리적요인으로 인한 행동문제 평가



- KEDI-WISC Ⅲ
- K-WIPPSI
- 다면적 인성검사
- 사회성숙도 검사
- KPI-C (한국아동인성성검사)
- 로샤검사
- Korean CAT (아동용회화통각검사)
- 과잉행동 충동성 평가


◈ 그림에 의한 심리검사
 
지능, 성격, 집 나무 사람, 학교생활화, 동적 가족화, 가족체계 등에 관한 검사



- DAP (인물화에 의한 지능, 성격 검사)
- HTP (집 나무 사람그림 검사)
- KSD (학교생활 그림검사)
- KFD (동적가족화 검사)
- 가족체계진단 검사 등.


◈ 발달평가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인지, 정서, 감각운동, 사회성, 의사소통기능)영역 평가



- PEP (교육진단검사)
- 출생에서 5세까지
- 포테이지 아동발달검사
- E-CALC (이화자폐아동행동발달평가)
- ASQ (부모 작성형 아동모니터링 시스템)
- C · A · R · S (아동용 자폐증 평정척도)


◈ 학습평가
 학습을 위한 기초능력, 학습 수행능력, 학습 성취도를 평가



- DTVT (시지각발달검사)
- FGST (학습준비도검사)
- 읽기진단검사
- RIC (읽기,오류유형 평가)
- RPA (읽기수행평가)


◈ 언어평가
* 언어발달평가
 아동의 언어이해와 언어표현, 의사소통 기능을 평가



- REEL (유아의 언어발달검사)
- PPVT-R (그림어휘력 검사)
- 문장이해력검사
- TOLD-P (초기언어발달 검사)
- BANGS (언어이해인지력 검사)
- 언어문제해결력검사
- KCLA (한국어발화분석)
- PRES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척도)
- 구문의미 이해력 평가

* 발음평가
 발음상의 문제를 보이는 아동의 발음오류 원인과 정도, 유형을 분석, 평가

 

- 그림자음검사
- 구강조음기관의 검사
- 3위치 조음검사

* 언어 유창성 평가
 
만 4세 이상인 아동을 대상으로 말더듬의 원인과 정도, 유형을 분석, 평가

 

- 말더듬 인터뷰(SI),
- 말더듬 정도 측정 검사 (SSI),
- 부수행동의 관찰,
- 자발화 분석
- 말더듬의 형태와 빈도, 수반행동 평가
- 말더듬유창성평가


◈ 음악평가
 아동의 의사소통, 사회기술 ,음악활동, 인지?지각, 운동성, 정서영역을 평가



- 음악적 수행능력평가
- 발성발화평가



◈ 운동평가
 아동의 발달체육능력을 평가



-아동움직임 평가
-발달체육평가
-피발디 테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