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수체육이란

아동의 운동성을 집중적으로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으로 모든 프로그램의 기초가 됩니다.
운동은 아동의 사회성과, 언어, 심리 및 그 밖에 모든 사회생활에 중심이 됩니다.
체육을 통해 아동 상호간의 질서지키기, 기다리기, 체력훈련을 통해 더 나은 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반 체육 프로그램에 제한 없이 참가함으로써 성취감이나 안정감을 갖지 못하는 장애학생들을
위하여 그들의 운동적 제한점이나 능력, 그리고 흥미 등을 고려하여 알맞게 짜여진 여러 활동들을
뜻한다.

◈ 특수체육의 대상

-운동능력의 향상이 필요한 아동
-앉아 있기를 좋아하거나 움직이기를 싫어하는 아동
-또래 및 다른 아동과의 사회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아동
-규칙을 잘 따르지 않고, 정형화된 프로그램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아동
-신체발달이 늦은 아동
-주의집중 및 과잉 행동을 보이는 아동
-눈과 기타 감각 기관의 협 응성이 부족한 아동
-산만하고 공격적인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
-신체 조정력이 부족한 아동
-반복성을 고집하는 아동
-물건에 강한 애착을 보이는 아동
-또래아동과 어울리지 못하는 아동
-잘 넘어지고 걸음걸이가 부정확한 바른 자세 교정이 필요한 아동
-적절치 않은 장소에서 지나치게 소리 지르거나 뛰어다니는 행동을 보이는 아동
-농구, 축구, 공던지기-받기, 수영 및 기타 구기종목에 집중적인 연습을 필요로 하는 아동
-교과과정에 따른 학교체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

◈ 특수체육과정

아동의 운동수준과 체력, 운동수행능력에 따라 단계별로 진행되며, 그룹지도로 실시됩니다.
그룹- 1:3그룹(치료사1명, 아동3명) 2:2그룹(치료사2명 아동2명)으로 나누어 진행
시간: 40분 10분 상담

◈ 시간

40분 / 1session(회기) 치료 후 20분 부모상담으로 진행